인사말

존경하는 대한통증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한통증학회 제 22대 회장 심우석입니다.

예상치 못한 COVID-19의 발생으로 작년부터 모든 사회활동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모든 국민들이 지치고 힘든 가운데, 통증 환자들의 진료 일선에 서 계신 우리 회원분들께서도 고생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모든 회원님들의 건강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어려운 상황이지만, 백신 접종이 완료되는 올해 말에는 어느 정도 진정 상태를 유지하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한통증학회는 올해 11월 20, 21일 양일간 개최하는 제 72차 학술대회 및 연수교육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겸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국제학술대회로서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번 제 72차 학술대회 및 연수교육은 COVID-19 상황이지만 방역을 준수하면서 최대한의 강의실과 부스 공간을 확보하였습니다. 총 4개의 강의실을 준비하였으며 그 중 한 개의 룸은 해외 연자 강연을 중심으로 동시 통역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강의 내용으로써, 통증 치료에 관한 여러 술기들의 업데이트된 내용, 새로운 약물들에 관한 내용을 준비하였으며, 해외 및 국내의 유수한 연자들로부터 흥미롭고도 유익한 강의를 들으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우리 학회는 대한민국 통증의학에서 명실상부한 최고의 입지를 확보하고 있으나 이를 유지하고 계속 발전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개발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번 가을 국제학회에서는 통증 질환에 대한 최신 견해와 지식을 회원님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참가하시는 모든 회원님들께서 만족하실 수 있는 성공적인 국제학회가 되도록 준비하고 있으니, 회원 여러분들의 뜨거운 관심과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심우석
2021년 8월
대한통증학회 회장 심우석